본문 바로가기

Mobile/Android

한글 계정에서 안드로이드 AVD 실행 시 발생하는 Error 해결 방법

반응형
Windows 계열의 OS를 사용하는 경우 계정을 한글 이름으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환경에서 안드로이드 AVD를 생성 후 실행시 다음과 같은 에러 메시지를 볼 수 있다.

 emulator: ERROR: bad config: virtual device directory lacks config.ini
 emulator: could not find virtual device named 'AVD이름'

안드로이드는 AVD별로 환경 설정 파일을 생성하여 정보를 관리하고 AVD를 실행할 때 그 정보를 읽어 실행시키게 되는 데 그 중간 경로에 한글이름이 들어가면 경로를 인식할 수 없어 생기는 Error 이다.

위의 문제를 가장 편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계정이름을 영문으로 사용하는 것 이지만 한글로 된 계정이름을 사용해도 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안드로이드 콘솔 명령어를 이용하면 AVD의 환경 설정 파일을 임의의 경로로 이동할 수가 있는데 중간에 한글이름이 들어가지 않은 경로로 환경 설정 파일을 이동하면 한글계정에서도 AVD를 실행하고 사용할 수 있게된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다.

 android move avd -n "AVD이름" -p "환경 설정 파일을 옮길 경로"
 ex) android move avd -n android_avd -p C:\android\.android_av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