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e/Android

Android Emulator Scaling(크기 조정)

반응형

Android Emulator

Android Emulator는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테스트 하기 위한 가상 실행 환경이다. Android Emulator는 MS Windows 환경에서 단말기에서 수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을 그대로 실행할 수 있다. 실행되고 있는 Android Emulator는 AVD를 제어하고 동적인 쿼리를 전달할 수 있는 Console을 포함하고 있다. 

Android Emulator Console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Android Emulator가 실행되어야 한다. Android Emulator는 명령 프롬프트에서 다음의 명령으로 실행할 수 있다.

     emulator -avd <virtual device name>

<Virtual device name> 은 생성된 AVD의 이름을 적어주면 된다.
생성된 AVD의 목록은 명령 프롬프트에서 다음의 명령으로 확인할 수 있다.

     android list avd

1. 노트북을 사용하거나 모니터가 작은 경우 Android Emulator 가 너무 크게 실행되서 
    당황했던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럴 땐 다음과 같이 해결할 수 있다.

2. 실행창에서 다음의 명령을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telnet localhost 5554


3. 다음과 같은 창이 뜰 것이다. 다음의 명령어를 입력한다. (명령어 앞에 help는 도움말)
 window scale .8


4. 다음과 같이 보기 좋은 크기로 변경되었다.

Android Emulator (5554:avd_2.1) 에서 avd_2.1이 Virtual Device의 이름이고 5554가 포트 번호이다. 기본적으로 실행중인 Android Emulator는 Console의 포트 번호로 5554, adb 포트 번호로 5555를 사용하며 하나 이상의 Emulator를 실행할 때에는 포트 번호가 2씩 증가하게 된다. 각자의 실행환경마다 포트 번호가 다를 수 있으니 확인 후 접속하기 바란다.

수정된 Emulator의 크기는 Android Emulator가 실행되고 있는 동안에만 유효하며 Emulator를 재가동할 경우에는 다시 명령어를 입력해주어야 한다.

+ Android Emulator 를 실행시킬 때 -scale <scale> 옵션을 주어도 동일한 효과가 있다.
+ Windows Vista / 7 에서 Telnet 명령이 없다고 나올 경우, 다음과 같이 해보자.
   http://s2junn.tistory.com/33

반응형